古事成語
'백미白眉'란?
'흰 눈썹'이라는 뜻입니다. 여럿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을 의미하는 이 단어는 중국의 역사서
'삼국지(三國志)'에서 유래했습니다. 촉나라의 유비가 형주를 다스릴 때, 마씨오상(馬氏五常)이라 불리는 다섯 형제 중
가장 뛰어난 재주를 지닌 마량의 눈썹에 흰 털이 있었다고 전해집니다. 사람들은 그를 '흰 눈썹'이라는 뜻의 백미라고 불렀고,
이 단어는 뛰어난 인물이나 작품을 칭찬하는 말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.
白: 흰 백  
眉: 눈썹 미
이렇게 한자로 풀이한 뜻을 종합하면, '흰 눈썹'이라는 뜻이 됩니다. 백미는 이러한 의미를 바탕으로 뛰어난 인물이나 작품을 칭찬하는 말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.
例
이번 전시회의 백미는 유명한 화가의 대작이었다.
이번 행사의 백미는 유명 가수의 라이브 공연이었습니다.
그 공원의 백미는 아름다운 연꽃이 만개한 호수였다....
蛇足 이란?
蛇 : 뱀사
足 : 발족
초나라에 제사를 맡아보는 사람이 있었다. 어느 날 제사를 마친 뒤, 임금을 가까이에서 모시는 시종들에게 남은 술을 나눠주려고 했다.
한데 술을 마시려는 시종들은 많은데 술이 모자랐다. 이에 한 사람이 나서서 말했다. “어차피 부족한 술이니 나눠 마시지 말고 한 사람에게 몰아줍시다. 땅에 뱀을 가장 먼저 그린 사람에게 술을 전부 주는 것은 어떻겠소?”
시종들이 모두 고개를 끄덕이고는 뱀을 그리기 시작했다. 얼마 후 한 사람이 그림을 내놓으며 말했다. “자, 내가 가장 먼저 그렸으니 술은 내 것이오.” 말을 마친 그가 술병을 잡으려는 순간 옆에 있던 시종이 술병을 가로채며 말했다. “그 술은 내 것이오. 당신은 뱀에 없는 다리까지 그렸으니 어찌 뱀 그림이라 할 수 있겠소.” 《사기》와 《전국책》에 나오는 얘기다.
이 이야기에서 쓸데없이 덧붙인 일, 또는 군더더기를 사족(蛇足)이라 부르게 되었다. 사족은 화사첨족(畵蛇添足)의 준말이다. 뜻이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‘지붕 위에 지붕을 또 씌운다’는 옥상가옥(屋上架屋)도 함의가 비슷하다.
例
본론만 말하지 않고, 사족蛇足을 다는 바람에 본 뜻이 달라졌다.